2015년 6월 27일 토요일

Brazil 여행기 3

남쪽에서 들려오는 소리

시내로 내려와 그 유명한 코파카바나 해변에 있는 중국식당에서 점심을 먹었다. 해변에 나가 발이라도 담그고 싶은 마음이 간절했으나 일정을 맞추려면 그럴 시간이 없었다.
빵지아쑤까로 갔다. 아쑤까는 설탕이란 말이고 보면 sugar bread 라는 말이다. 바다로 향하여 길게 나간 산 끝자락에 불란서 빵을 반으로 뚝 잘라서 세워놓은 것 같은 한 덩어리의 큰 돌산이었다. 이곳을 케이블카로 올라가는데 우선 빵산에 연이어 있는 산을 올라가서 다시 빵산 위로 올라가게 되어있다. 이 케이블카는 높기도 하고 길기도 했다.
저만치 서로 마주 보이는 꼴꼬바도(예수 상)에서와 같이 이곳에서도 항구가 내려다 보였다. 맑은 바다의 푸른 물빛과 들고나는 오밀 조밀한 흰 모래의 해안들, 저만치 바다 가운데 우뚝우뚝 솟은 돌산, 푸른 숲과 어우러진 하얀 별장들, 안으로 들어온 만을 이어붙인 긴 다리, 숲이 우거진 작은 섬들, 자연과 인공이 어우러져서 참 아름다웠다. 세계 삼대 미항중의 하나라는 명성이 전혀 아깝지 않았다.

21일-
아침 여섯시 반에 기상하여 짐을 꾸리고 아침을 먹고 호텔을 나와서 공항으로 갔다. 이과수(비행시간 한 시간 삼십분)에 도착하여 이태리 식당에서 점심을 먹고 다시 버스로 파라과이로 떠났다. 산이 없는 숲과 초원을 여섯 시간을 달렸다. 모두 피곤하고 잠이 부족하고 또 배부른 후라서 골아 떨어졌다.
시골길엔 가끔씩 나타나는 마을이 초라했다. 끝없이 이어지는 푸른 초원의 흙은 황토였는데 오히려 붉은색에 가까워서 적토라 해야 더 맞았다. 때때로 여기 저기 무덤의 봉분 비슷한 모양의 빨간 흙더미가 크고 작게 늘어서 있는 모양이 특이했다. 이것은 개미집이라 했다. 어떤 것은 사람의 가슴정도까지 올라올 정도로 높았다. 여기는 비가 자주오고 또 더우니까 물도 피하고 더위도 피하려고 개미가 이렇게 집을 짓는다는 거다.

아순시온의 부녀회에서 대접하는 저녁을 한식으로 먹었다. 고운 연두색의 보드라운 상추가 얼마나 예쁘던지 내 룸메이트는 여기에 와서 상추 심어먹고 살면 더없이 좋겠다고 말했다.
Asuncion Yacht Club & Resort에 늦게 도착하여 짐을 풀었다. 파라과이에서는 국가 원수 급의 내외 귀빈이 묵는 호텔이라고 했다. 늦었지만 컨퍼런스룸에 모여 일행이신 조학산 목사님의 말씀으로 예배를 드리고 열한시에 각방으로 들어갔다.
시간이 늦었고 또 하루 종일 앉아만 있었던 나는 룸메이트와 뜻이 맞아 수영장에서 몸을 좀 풀 생각으로 수영장을 찾아 나섰으나 수영장은 야외 풀이었고 물을 덥히지 않아 차가웠다. 집에서 같으면 그냥 해도 좋을 만 했지만 룸메이트가 겁을 내었고 나도 조심하는 차원에서 그만두기로 했다. 돌아오다가 로비에서 인솔자인 김 장로님 내외를 만났다. 이곳에서 사업을 크게 일구고 성공하여 잘 사신다는 친구 분이 함께 있었다.
그 분 말씀이 옛날엔  많던 한국 사람들이 지금은 칠십 프로는 떠나고 없다고 했다. 브라질이나, 한국, 또는 미국으로 길이 닿는 대로 떠났다 한다. 이곳의 이세 아이들은 스페니쉬는 물론이지만 한국말과 영어를 아주 잘 한단다. 부모들이 아이들에게 너희들은 어떻든지 여기를 떠나야 한다고 열심히 가르치고 아이들도 그렇게 알고 배운다했다. 이 나라에서는 교육도 부실할뿐 아니라  정부의 부패가 심해서 앞날의 희망이 없기 때문이라 했다.

22일-
아침 8시에 기상하여 호텔에서 아침을 먹고 양창근 목사님이 시무하시는 원주민 교회 Centro de Vida를 먼저 방문했다. 이십여 년 사역의 열매로 번듯한 교회건물과 신학교가 붙어있었다. 여기서 교회를 돌아보고나서 잠시 이 교회의 사역을 위하여 기도하고 다른 원주민교회 한곳과  주말에만 하는 토요학교를 방문했다.
버스가 한대 겨우 지날만한 비포장도로로 어렵사리 다녀야했다. 토요학교에서는 마침 백 명 가까이의 어린이들이 점심을 먹고 있었는데 나무 그늘 밑에 평상과 같은 식탁에 앉아서 접시에 담긴 큰 고기 덩이 하나와 쌀이 좀 들어있는 스프를 먹고 있었다. 토요일과 일요일 양일의 일 년 회비가 식비 포함하여 백 불 이라는데 돈이 없어 참가하지 못하는 사람이 많다고 했다. 아이들 중에는 맨발인 아이도 더러 있었다.
열악한 환경의 일선에서 피부에 부딪치는 역경들을 사명감으로 감당하는 선교사들의 노고에 깊은 감명을 받고, 나약하고 안일한 우리의 모습에 양심이 찔리고 아팠다.

저녁에는 아순시온 한국학교 강당에서 교민 위안의 밤을 갖었다. 우리 일행 중 두 명이 깜빡 잊고 쌍 파울 호텔에 드레스를 그냥 걸어두고 왔기 때문에 논의 끝에 가운데는 검은색, 가장자리는 코랄색 드레스를 섞어 입었는데 오히려 더 보기 좋은 결과를 낳았다.
여기서는 더욱 진한 마음의 환대를 받고 천사의 음성이라는 칭송까지 받으니 오히려 부끄러운 마음이 많이 들었다. 그만큼 그들에게 한국적인 정서가 그리웠음을 넉히 짐작할 수 있었다. 시간이 늦었지만 조별로 기도회를 갖고 헤어졌다.